본문 바로가기
산행기/100대 명산

[1,243] 금정산 고당봉(801.5)_[100대명산 2]

by 참 좋은 당신 2023. 3. 2.

* 2023. 3. 1.(수)  공휴일, 집에서 쉬면 뭐하노? 산에 가야쥐~~  (100대 명산)

 

15번.  금정산 (金井山 802m) 부산광역시 금정구, 경남 양산시
  산림이 울창하고 산세가 비교적 웅장하며 도심지 가까이 위치한 시민들의 휴식처인 등을 고려하여 선정, 역사적으로 나라를 지키는 호국의 산으로서 호국사찰 범어사와 우리나라 5 산성의 하나인 금정산성이 있음. 낙동강 지류와 수영강의 분수계(分水界) 이루고, 금강공원 성지곡공원 등이 있음 

 

① 호포 지하철역 위 새동네 - 금호사(琴湖祠) - 호포농원 - (왼쪽) - 임도 - 호포마을 희망공원 - 임도 - 맞은편 산길(금정산 2km)

② 바윗길 - 급경사 오름길 - 능선 합류 - 마애석불 삼거리(금정산 0.6km / 호포새동네 3.2km) - (직진) - 고당봉

③ 마애석불 삼거리 - (왼쪽) - 이정표 - (왼쪽) - 마애석불 - 이정표 - (왼쪽) - 바윗길 - 임도 - 호포마을 희망공원 - 임도 - 호포농원 - 금호사 원점회귀

 

 

▲ 금호사. 이름만 듣고 절이라 생각하기가 쉬운데, 연안이씨 이수생 사당이다. 뭐하시던 분인지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음.
▲ 호포농원 왼쪽으로 도로가 나 있고,
▲ '치이익~' 먼지떨이 에어건도 설치되어 있다.
▲ 등산로 팻말이 바위에 걸쳐져 있어 혹시나 하고 왼쪽으로 가보았으나 길은 없다. 호포마을 희망공원을 통과하여 올라간다.
▲ 몇 년 전, 공원 내 길이 정비되기 전 저 철탑 왼쪽으로 가서 알바했던 기억이...
▲ 물이 있으면 제법 괜찮은 연못이 되겠다.
▲ 임도를 만나면 길을 건너 이정표가 가리키는 방향을 따라 오른다.
▲ 오른쪽 뚜렷한 길로~
▲ 왼쪽 나무가 가로놓여져 있는 쪽으로 올라섰는데, 오른쪽 노란색 표지기 있는 쪽이 마애석불로 가는 길이다. 내려와서 보니 저 길도 제법 뚜렷한데 올라갈 때 무시하고 바로 오르는 바람에 마애석불 왼쪽으로 가게 되었다.
▲ 길이 맞긴 한데,
▲ 경사가 거의 80도 가까이 될 듯~ 코가 바닥에 닿는다는 건 이럴 때 하는 말!
▲ 지능선을 만나 오른쪽 고당봉 방향으로 간다.
▲ 저기가 마애석불 쪽인데...
▲ 마애석불/호포새동네 삼거리. 오를 때 놓쳤으니 고당봉 다녀와서 저 길로 내려가보기로 한다.
▲ 마지막 데크계단+나선형 철계단을 올라서면 고당봉 정상이다.
▲ 에구구, 눈에 뵈는 게 없당
▲ 마애석불/호포새동네 삼거리로 돌아와 오른쪽으로 내려선다.
▲ 결론! 갈림길에서 내려서자마자 만나는 이정표에서 왼쪽으로 가야 마애석불쪽이다. 직진하여 내려가다가 만나는 이정표에서 왼쪽으로 가도 되지만 거기서는 마애석불까지 다시 올라가야 하니, 그건 오름길용이다. 우리는 내려가다가 갈림길이 보이지 않아 도로 올라와서 저기로 갔다.
▲ 저 이정표 뒷편(올라오는 쪽)에 마애석불 방향을 낙서처럼 안내해놓았다. 문제는! 내려가는 사람에게는 안보인다는 것.
▲ 분명 <가산리>가 맞는데, 왜 우리 기억에는 <기산리>인지... 믿을 수 없는 기억!
▲ 사진으로는 확인이 어렵지만, 실제 보면 흐린 날씨에도 돌에 새긴 마애석불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마애석불에서 내려오면 다시 이정표를 만난다. 아까 거기서 주욱 내려와도 이 이정표를 만나겠지만, 문제는 마애석불을 보려면 여기서 다시 올라가야 한다는 것~
▲ 하늘릿지(암릉험로) 갈림길

 

▲ 임도를 만나 올랐던 길을 되짚어 내려선다.

 

♥ 오늘도 무사산행, 감사합니다. 

댓글